죽음, 연옥, 연옥영혼을 위한 기도

죽음, 연옥, 연옥영혼을 위한 기도

 

바오로 사도는 죽음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의 이 지상 천막집이 허물어지면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건물 곧 사람 손으로 짓지 않은 영원한 집을 하늘에서 얻는다는 사실을 우리는 압니다. 이 천막집에서 우리는 탄식하며, 우리의 하늘 거처를 옷처럼 덧입기를 갈망합니다(2코린 5,1-2).” 

 

지상에서의 인생은 천막집, 즉 임시 거처일 뿐이고, 하늘나라에서의 인생은 우리의 진정한 집입니다. ‘죽음은 임시 숙소에서 영원히 살게 될 그 집으로 이사를 가는 일입니다. (이 세상에서 저 세상으로 건너가는 일입니다.) 

 

부활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죽은 이들이 되살아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께서도 되살아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되살아나지 않아셨다면, 여러분의 믿음은 덧없고 여러분 자신은 아직도 여러분이 여러분이 지은 죄 안에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잠든 이들도 멸망하였을 것입니다. 우리가 현세만을 위하여 그리스도께 희망을 걸고 있다면, 우리는 모든 인간 가운데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일 것입니다(1코린 15,16-19).” 

 

부활과 내세가 없다면, 예수님을 믿을 이유가 없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 것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도 예수님처럼 부활하기를 희망하기 때문입니다.

만일에 부활도 내세도 안믿으면서 단순히 현세적인 복을 빌기 위해서만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대단히 불쌍하고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현세적인 복을 주겠다고 약속하신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그리스도교는 내세와 부활과 영원한 생명을 믿고 있고, 그 믿음과 희망 때문에 예수님을 믿고 있는 종교입니다그렇지만 아무나 부활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자격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부활에 관해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 세상 사람들은 장가도 들고 시집도 간다. 그러나 저세상에 참여하고 또 죽은 이들의 부활에 참여할 자격이 있다고 판단 받는 이들은 더 이상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을 것이다. 천사들과 같아져서 더 이상 죽는 일도 없다. 그들은 또한 부활에 동참하여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루카 20,34-36).” 

 

그 자격을 심사하는 일은 예수님께서 하실 것입니다.

그때 하늘에 사람의 아들의 표징이 나타날 것이다. 그러면 세상 모든 민족들이 가슴을 치면서, ‘사람의 아들이큰 권능과 영광을 떨치며 하늘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볼 것이다. 그리고 그는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자기 천사들을 보낼 터인데, 그들은 그가 선택한 이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을 것이다.(마태 24,30-31).” 

 

그렇기 때문에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기를 바란다면, 심판관이신 예수님을 믿어야 하고,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살아야 합니다. 

 

천국은 자격을 인정받은 사람들이, 즉 성인(聖人)들이 가는 곳이고, 지옥은 인정받지 못한 사람들이 가는 곳입니다그렇다면 곧장 지옥으로 가야 할 정도로 악하게 산 것도 아니고, 천국으로 직행할 정도로 완전하게 산 것도 아닌 사람들은 어디로 가야 하나그런 사람들이 가는 곳을 우리는 연옥이라고 부릅니다연옥은 천국과 지옥의 가운데가 아닙니다(또는 지옥에서 천국으로 가는 길의 중간 단계도 아닙니다.)


지옥은 완전히 끝나버린 곳, 아무런 희망이 없는 곳입니다. 따라서 연옥은 천국과 지옥의 가운데가 아니라, 천국의 부속실, 또는 대기실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지옥은 천국과 완전히 분리되어 따로 떨어져 있는 곳입니다.

우리와 너희 사이에는 큰 구렁이 가로놓여 있어, 여기에서 너희 쪽으로 건너가려 해도 갈 수 없고 거기에서 우리 쪽으로 건너오려 해도 올 수 없다(루카 16,26).” 

 

그런데 연옥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보속을 어떻게, 얼마나 하는지는 모릅니다. 또 언제까지 해야 하는 것인지도 우리는 모릅니다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고, 선행과 사랑을 실천하면서, 그들의 보속이 빨리 끝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뿐입니다.

(연옥 영혼들의 보속을 도와주기 위해서, 기도하고 선행과 사랑을 실천하는 것은 사실상 우리 자신을 위한 일이기도 합니다. 기도와 선행과 사랑 실천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도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고, 그리고 우리 덕분에 보속 기간이 단축된 연옥 영혼들이 천국에 들어간 다음에 우리를 도와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죽은 이들을 위해서, 즉 연옥 영혼들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은 이미 구약시대 때부터 한 일입니다.

그가 전사자들이 부활하리라고 기대하지 않았다면, 죽은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 쓸모없고 어리석은 일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경건하게 잠든 이들에게는 훌륭한 상이 마련되어 있다고 내다보았으니, 참으로 거룩하고 경건한 생각이었다. 그러므로 그가 죽은 이들을 위하여 속죄를 한 것은 그들이 죄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것이었다(2마카 12,44-45).” 

 

요한 1서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그분에 대하여 가지는 확신은 이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이든지 그분의 뜻에 따라 청하면 그분께서 우리의 청을 들어 주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청하든지 그분께서 들어 주신다는 알면, 우리가 그분께 청한 것을 받는다는 것도 압니다. 누구든지 자기 형제가 죄를 짓는 것을 볼 때에 그것이 죽을 죄가 아니면, 그를 위하여 청하십시오. 하느님께서 그에게 생명을 주실 것입니다. 이는 죽을 죄가 아닌 죄를 짓는 이들에게 해당됩니다. 죽을 죄가 있는데, 그러한 죄 때문에 간구하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불의는 죄입니다. 그러나 죽을 죄가 아닌 것도 있습니다.(1요한 5,14-17).”

(죄인을 위해서 기도하라는 이 말은 , 그 죄인이 살아 있는 사람이든지 이미 죽은 사람이든지 간에 모두 적용되는 권고입니다.)

하느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바라시는 분이기 때문에 연옥에 있는 영혼들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은 하느님의 뜻을 따르는 일입니다. 

 

(송영진 모세 신부, Rev.S.Moyses)

댓글 리스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작성

연옥게시판

연옥 영혼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미사입니다. 
특히 협조단원은 연옥게시판의 글을 읽고 이해한 후 미사신청자들에게 성실하게 안내하여야 합니다.
연옥게시판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공지 미사와 연옥 영혼들 영혼구조대 11-14
공지 성녀 파우스티나의 천국과 연옥과 지옥의 환시 영혼구조대 11-14
공지 연옥 이야기 (인생을 되돌아 보자) 영혼구조대 10-24
공지 연옥 장병찬 10-24
공지 연옥에 관한 이야기들 장병찬 10-24
공지 성인들의 통공에 관한 교리는 아는 것만으로 넉넉하지 않다. 마땅히 생활로 옮겨야 한다 장병찬 10-24
공지 위령성월(11월) 장병찬 10-24
공지 하느님의 정의와 연옥벌 장병찬 10-24
공지 연옥에서 천국을 사는 사람들 장병찬 10-24
공지 연옥은 있다 장병찬 10-24
공지 연옥 영혼도 우리의 이웃 장병찬 10-24
공지 고마운 연옥 장병찬 10-24
공지 죽음, 연옥, 연옥영혼을 위한 기도 장병찬 10-24
12 테스트 영혼구조대 12-21
11 일반테스트입니다. (1) 영혼구조대 12-01
10 [음악 감상하며 쉬어 가세요] 듣기좋은 연주음악 / 경음악모음 등 다수 영혼구조대 11-25
9 함ㄴㅇ라ㅣㅁㄴㅇㄹ 장병찬 11-24
8 테스트 장병찬 11-24
7 네이버영상 테스트 장병찬 11-24
6 유튜브테스트 장병찬 11-24
5 테스트입니다 장병찬 11-24
4 글쓰기 라인 테스트 2 장병찬 11-23
3 글쓰기 라인 테스트 장병찬 11-21
2 주교회의 편찬 '가톨릭교회 사말교리' (3) 연옥과 지옥 - 하느님과 완전한 일치 위해 연옥서 정화 장병찬 11-14
1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 죽음, 천국, 지옥, 연옥 장병찬 11-14